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학생/취업준비생 인턴 구하기 - 대기업 인턴십, 채용공고 확인 꿀팁

by fimfim 2023. 1. 9.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기업 정규직 채용으로 향하는 필수 관문인 인턴 구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일반적인 대기업 취업 루트가 대외활동 -> 아르바이트 -> 인턴십 -> 정규직 채용이기 때문에,

인턴 활동은 대기업 정규직 채용을 위해 필수적인 관문 중 하나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취업 준비를 할 때는 가장 중요한 게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학생(또는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이 어떤 루트로 인턴십을 구하실 수 있는지, 또 각 방법에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떤 부분을 주의해야 할 지 핵심만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다 알고계실 채용공고 사이트를 통한 지원은 제외하겠습니다.)

 

1. 동아리/학회 등 네트워크

1) 가장 합격률이 높음

인적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폐쇄적인 방법입니다.

보통 동아리/학회/과 등 단체 대화방(카톡방)을 통해 누군가가 공고를 올리면, 해당 톡방에 접근 가능한 사람만이 apply하는 방식입니다.

당연히 폐쇄적이기 때문에 경쟁자가 적을 것이고, 합격률은 높겠죠.

2) 나에게 잘 맞을지 판단 가능

나와 유사한 경력 또는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해당 회사에서 일을 했기 때문에, 해당 직무가 나와 잘 맞을지 미리 인터뷰 할 수 있습니다.

전임자와 만나서 이것저것 물어보고, 나와 잘 맞는지에 대해 reference로 삼으면 아주 좋습니다.

3) 주변에 해당 회사에 미리 근무했던 지인이 없으면 불가능함

위에서 언급했듯, 인적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폐쇄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누구나 이 방법을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높은 합격률과 직무의 fit을 미리 살펴보고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분들은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인턴십에 지원해보라고 강력히 권고하고 싶습니다.

 

2. 대학교 경력개발센터 채용공고

1) 공신력 있는 회사 지원 가능

학교에서 한 번 걸러서 들어오는 회사들이기 때문에, 교우가 창업한 스타트업, 또는 대기업 인턴십이 주를 이룹니다.

요즘 불경기를 이용해서 말이 좋아 인턴십이지 사람 갈아넣고 허드렛일만 시키면서 내 소중한 시간과 경력을 망치는 회사들도 있는데요..!

대학교 경력개발센터에 게시된 채용 공고를 잘 모니터링하고 지원하면 위와 같은 회사에 지원하는 불상사는 막을 수 있겠죠.

2) 합격률 다소 높음

해당 학교에 공고를 냈다는 것은, 해당 학교 정도면 우리가 원하는 학벌 기준에 부합한다라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위 방법을 이용하여 지원하게 된다면 '스펙이 너무 낮다', 또는 '오버스펙이다' 라고 생각되어 서류 탈락하는 경우는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서류 합격 후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도 정말 소중한 기회이니 꼭 지원해보세요.

3) 지원자들 Pool이 비슷하여, 나만의 강점 어필 필요함

나와 같은 (또는 비슷한 레벨의) 학교의 지원자들이 모였기 때문에, 그들의 포지셔닝이나 경력사항이 다 비슷비슷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일수록 남들보다 어떤 면에서 확실한 비교우위에 있는 나의 '캐릭터'에 중점을 두고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대기업 정규직 채용으로 향하는 필수 관문인 인턴 구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과외, 편의점 등 몇 차례의 아르바이트를 거쳐, 스타트업 사무보조 인턴, 유통업 MD 인턴생활 후 대기업 정규직 채용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도 괜찮은 인턴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였던 것으로 기억나는데, 현재와 같은 구인난이라면 자신에게 잘 맞는 인턴십을 잘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방법을 참고하시어 꼭 원하는 인턴십을 쟁취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